티스토리 뷰

실업급여 신청 전 퇴직신고 서류확인 - 이직확인서, 고용보험 상실신고

실업급여 신청하기 전에 퇴직신고 서류가 접수되었는지 먼저 확인하시고 고용보험센터에 방문하셔야 합니다.

고용보험 사이트에 이직확인서와 고용보험 상실신고가 접수가 되어야 실업급여 신청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보통 그냥 고용보험센터에 갔다가 이직확인서와 고용보험 상실신고가 아직 되어 않아서 다시 방문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번거롭게 여러번 갔다왔다 하지 않으시려면 미리 고용보험 사이트에서 이직확인서와 고용보험 상실신고 가 접수되었는지 확인하고 가세요~

센터에서 전화해서 바로 넣어달라고 전화 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만~ ^^;

회사에서 접수를 한다고 해도 바로 사이트에 등록이 완료되는것이 아닙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회사에서 처리했다고 한 뒤,

이직확인서는 3일뒤에 등록이 확인이 되었으며, 고용보험 상실신고는 일주일 뒤에 확인이 되었습니다.

회사에서 처리를 하더라도 전산상에 등록이 되는데, 최대 일주일이 걸리기 때문에 조금 기다리셔야 합니다.


실업급여를 신청하시려고 한다면, 먼저 회사에 고용보험 상실신고와 이직확인서를 등록해 달라고 요청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상실신고는 하는데, 이직확인서는 등록을 안하는 회사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신고를 할때 퇴직 사유가 '권고사직'이나 '정리해고'로 신고가 되어야 실업급여 신청이 가능하니 회사에 미리 확인하시는게 좋습니다. 간혹 잘못 신고가 되면 사유정정을 하는 등 아주 번거로운 일이 발생되며, 최악의 경우에는 실업급여를 받을수 없을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실업급여 신청 전에 퇴직신고 서류인 '이직확인서'와 '고용보험 상실신고'를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검색창에 '고용보험'이라고 검색하시면, 고용보험 사이트가 검색이 됩니다. 





해당 사이트 링크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고용보험 홈페이지가 열립니다.

이직확인서, 고용보험 상실신고를 확인하기 위해서 먼저 '회원가입'을 해야 합니다.

나중에 실업급여 관련 업무도 홈페이에서 진행하실수 있습니다.

그럼 좌측에 있는 '회원가입'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다음 화면에서 '개인회원 가입'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다음은 '통합회원 가입' 버튼을 클릭해 주시면 됩니다.

나중에 워크넷에 구직등록을 하려면 어차피 가입을 해야하기 때문에 한번에 통합회원 가입을 하시는게 편합니다.





다음은 통합 아이디 가입인지 확인하는 페이지가 뜹니다.

'예'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다음은 약관 동의 페이지인데, 모두 동의에 체크를 하고 '다음페이지'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다음은 본인확인 페이지 입니다. 휴대폰 인증을 클릭하고 인증을 하시면 됩니다.





인증을 하고 났더니, 저는 예전에 가입한 아이디가 2개나 있네요~

통합아이디 가입이라 워크넷과 HRD-Net에 가입했던 아이디가 노출되는거 같습니다.

이중에 하나를 선택해서 'ID중복확인'을 한 후에 다음페이지로 넘어 갔습니다.





다음은 회원 정보를 입력하는 페이지입니다. 해당 정보를 입력하고 다음페이지로 넘어 갑니다.





드디어 회원가입이 완료되었습니다.

아래 보시는것 처럼 5개 사이트에 모두 가입되었으며, 같은 아이디로 로그인하시면 됩니다.





이제 고용보험 메인페이지로 와서 좌측 로그인 영역에서 방금 가입한 아이디로 로그인을 합니다.





로그인 후 처음 해야할 일이 공인인증서를 등록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실업급여 관련 페이지를 확인하려면 공인인증 로그인을 한번 더 해야하기 때문입니다.

좌측에 있는 '공인인증서 등록/변경'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하단에 있는 '공인인증서 등록/변경' 버튼을 클릭하고 자신의 공인인증서를 등록해 주시면 됩니다.





이제 준비는 모두 끝났습니다.

이제 이직확인서와 고용보험 상실신고 여부를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우측에 있는 '고용보험 가입이력 조회' 메뉴를 클릭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고용보험 가입이력이 모두 조회가 될것입니다.

최근 퇴사한 회사의 고용보험 취득 이력은 있는데, 상실 내역이 아직 없습니다.

아직 전상상으로 등록이 완료되지 않아서 그런것입니다.

회사에서 등록하고 대략 3일정도 지나면 상실신고 등록이 된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저도 3일정도 후에 확인해 봤더니, 아래처럼 상태가 '상실'로 등록된 내역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다음은 이직확인서가 등록되었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좌측 메뉴중에 '이직확인서 처리여부 조회' 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해당 메뉴를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이 이직확인서도 접수완료 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상실신고는 3일뒤에 확인이 되었는데, 이직확인서는 7일뒤에 확인이 되었습니다.

여러번 확인을 했는데, 전산 처리가 늦어질수 있다고 하네요~





이렇게 이직확인서와 고용보험 상실신고 등록 여부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전산처리에 시간이 좀 걸리는 관계로 미리 회사에 신고 요청을 하시고, 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 확인해 보시고 고용보험 센터에 가시는게 좋습니다. 그래야 여러번 발걸음하지 않습니다. ^^;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이만 마치겠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