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간이과세자 일반과세자 전환 - 간이과세자포기 신고방법

오늘은 간이과세자 에서 일반과세자로 전환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처음에 사업을 시작할때는 매출이 작을것으로 판단하여 세금 부담이 적은 간이과세자로 많이 시작을 합니다.

하지만 매출이 늘어나 연매출 추정액이 4800만원 이상이 되면 자동으로 일반과세자로 전환이 됩니다.


하지만 그전에 일반과세자로 전환하고 싶은 경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간이과세자는 세금계산서를 발행할수가 없는데, 경우에 따라서 세금계산서를 요구하는 업체가 있을 경우 해당 거래를 할 수 없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런 경우가 앞으로 계속 발생될거라 예측이 된다면, 매출과 상관없이 일반과세자로 전환을 하고 싶을겁니다.


매출에 상관없이 필요에 의해서 일반과세자로의 전환이 필요한 경우 본인이 직접 신청을 하면 됩니다.

간이과세자에서 일반과세자로 전환하고 싶을때 '간이과세자 포기' 신고를 하면 됩니다.

간이과세자 포기 신고는 홈텍스에서 인터넷으로도 간단히 신청이 가능합니다.


그럼 홈텍스를 통해 인터넷으로 간이과세자 포기 신고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홈텍스'를 검색합니다.

아래와 같이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가 검색이 되면 해당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기존에 홈텍스에 사업자로 가입을 하신 경우라면 홈페이지 상단에 로그인 버튼을 누르고 로그인을 하시면 됩니다.

가입이 되어 있지 않으신 분이라면 사업자로 회원가입을 먼저 하시고 진행해 주세요~

일반 사업자라면 홈텍스에서 여러가지 업무가 필요한데, 미리 사업자로 등록해 두시는게 편합니다.





로그인 페이지 중간에 공인인증서 로그인 버튼을 이용하여 로그인을 해 주세요~

사업자로 회원 가입을 하시고, 로그인도 사업자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하셔야 합니다.





로그인을 하시면 아래와 같이 홈택스 메인페이지가 나옵니다.

간이과세자 포기 신고를 하기 위해서 중간에 있는 '신청/제출' 메뉴를 클릭합니다.





다음은 신청/제출 페이지에서 중간쯤에 있는 '일반세무세류 신청' 버튼을 클릭 합니다.





'민원명 찾기' 부분에 '간이과세포기'라고 입력하고 검색을 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간이과세포기신고' 항목이 1건 검색이 됩니다.

신청을 위해서 우측에 있는 '인터넷신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로그인이 되어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기본 인적 사항에 자신의 사업자 정보가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우리가 해야할 작업은 '신청내용' 부분에 '관련서식'을 내력받아 작성을하고 업로드를 해야 합니다.

하단에 '내려받기' 버튼을 클릭을 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팝업창이 하나 뜹니다.

팝어창에 있는 '설치파일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런데 정상적으로 설치가 되지않고, 혹시 아래처럼 '요청 하신 페이지를 찾을 수 없습니다.'라고 오류페이지가 뜨시는 분들이 있을겁니다.

그럼 다음 과정을 통해서 수동으로 프로그램을 설치해 주셔야 합니다.

정상적으로 설치가 된 분들은 아래 과정을 건너뛰시면 됩니다.





오류가 나신 분들은 페이지 제일 하단에 풋터 영역에 '통합설치프로그램'이라는 버튼이 있습니다.

이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그럼 통합설치 프로그램들이 나오는데, 우리가 필요한 프로그램은 여기에 없습니다.

그래서 아래쪽에 보시면 녹색 버튼이 보이는데, 'IE전용 통합설치프로그램 바로가기' 버튼이 있습니다.

이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그럼 아래와 같은 통합설치 페이지로 이동을 합니다.

그럼 상단에 '선택' 이라는 탭을 클릭하시고, 아래쪽에 '파일전송(INNOEX)' 메뉴를 찾아 주세요~

해당 메뉴의 '설치하기' 버튼을 눌러 해당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됩니다.





프로그램 설치후 페이지를 '새로고침'하고 간이과세포기신고 페이지로 이동후, '내려받기'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그럼 아래와 같이 정상적으로 팝업창으 뜨는것을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전체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여 해당 파일을 다운로드 해 주세요~





탐색기를 열어서 '내PC'에 '문서' 폴더로 가서 보면, 다운로드 받은 신고서 파일이 보시실 겁니다.

해당 파일을 클릭해서 열어 봅니다.

혹시 정상적으로 설치가 안되거나 파일 다운로드가 안되시는 분들은 제가 받을 파일을 첨부해 드릴테니,

아래 첨부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해당 파일을 열어보시면 아래와 같이 간이과세 포기 신고서 양식이 보이실 겁니다.

프린트로 해당 페이지를 출력을 먼저 하시고, 내용을 작성후, 작성된 용지를 스캔을 해야 합니다.

이렇게 스캔한 이미지 파일을 다시 업로드 하면 됩니다.





아래는 제가 프린트하여 작성한 내용입니다.

표시된 영역만 작성하면 되면, 작성한 후에 해당 신고서를 스캔을 하여 이미지 파일로 만드셔야 합니다.





스캔한 이미지 파일을 '첨부서류' 항목에 '파일선택' 버튼을 클릭하여 업로드를 하면 됩니다.

아래 처럼 신고서 파일을 업로드 한 후에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신청이 완료 됩니다.





신청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간이과세포기신고'가 접수된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것으로 간이과세 포기 신고는 완료가 되었습니다.

저는 신청후 다음날 바로 신청이 완료되었다는 문자를 받았습니다.

그리고 일반과세자 적용은 다음달 부터 적용된다고 하네요~





위 신청 내역을 나중에 다시 확인하고 싶으신 경우에는 '신청/제출' 페이지에서 '민원신청 처리결과조회' 버튼을 클릭하시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오늘은 간이과세자에서 일반과세자로 전환하는 방법인 간이과세포기 신고에 대해서 알아 봤습니다.

홈택스를 통해서 인터넷으로 간이과세자 포기 신고가 가능해서 참 편한거 같습니다.

그럼 수고많으셨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