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처음 사업을 진행하다 보면 세금계산서 발행할 일이 생기게 됩니다.

이럴때 홈텍스에서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세금계산서를 발행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홈텍스에서 세금계산서 발행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어르신들도 따라하실 수 있게 쉽게 설명해 보겠습니다. ^^




1. 홈텍스 회원가입


먼저 네이버에서 '홈텍스'라고 검색하시면, 아래와 같이 국세청 홈텍스 홈페이지가 나옵니다.

해당 홈페이지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아래와 같이 홈텍스 홈페이지 화면에 들어오면, 먼저 회원가입을 해야 합니다.

홈페이지 상단에 있는 회원가입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회원가입 화면에서,

아래와 같이 '사업자-세무대리인' 탭을 클릭해 주세요~

그리고 우측에 있는 '사업자등록번호로 회원가입' 버튼을 클릭합니다.





아래 화면처럼, 기업 공인인증서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하고 인증을 합니다.





다음은 아래와 같이 약관 동의를 하고, 다음으로 넘어 갑니다.





다음은 아래 화면과 같이 사용자 상세정보를 입력하고, 회원가입을 완료합니다.

참고로 사용자아이디는 아무래도 사업자 계정이기때문에 회사명을 대신할수 있는 아이디면 좋겠네요~





회원가입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은 완료 화면이 뜹니다.

여기서 로그인을 위해서 로그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아래와 같이 로그인 화면이 뜨면,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클릭하고, 가입하신 기업 인증서로 로그인을 합니다.





2. 세금계산서 발행


로그인을 한 후,

아래와 같은 메인 화면에서 세금계산서 발행을 위해서 '조회/발급' 메뉴를 클립합니다.





다음은 아래 화면에서, '발급' > '건별발급' 메뉴를 클릭 합니다.





만일 범용인증서가 아닐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세금계산서 발급용 인증서가 아니라는 팝업이 뜹니다.

일단 확인을 누르고 닫아 주시면 됩니다.

세금계산서 발행을 위해서는 세금계산서 발급용 인증서가 필요합니다.


11만원짜리 범용 인증서가 있으신분은 그냥 그걸로 사용하시면 되고,

세금계산서 전용 인증서가 없으신 분은 따로 발급을 받아야 합니다.

페이지 아래쪽에서 세금계산서 전용 인증서를 발급받는 방법을 확인해 주세요~





그럼 아래와 같이 세금계산서 발행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공급받는자와 품목 항목을 입력하시고, 세금계산서를 발급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세금계산서는 다음달 10일까지 발급해야 되는거 아시죠?

10일 이후에 하시면 지연발급 가산세 2%가 추가됩니다. ^^;





3. 세금계산서 전용 인증서 발급


세금계산서 발급을 위해서는 세금계산서 전용 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저는 국민은행을 이용하고 있어서 국민은행에서 세금계산서 전용 인증서를 발급받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아래 화면처럼 국민은행 홈페이지에 들어 가시면, 

페이지 좌측 중앙에 '공인인증센터' 메뉴가 있습니다. 이 메뉴를 클릭~





그럼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우측 하단에 있는 '전자세금용 인증서' 메뉴를 클릭합니다.





그럼 세금계산서 전용 인증서를 발급 받을수 있는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인증서를 발급 받으시면 됩니다.


참고로 전자세금계산서 전용 인증서는 인터넷뱅킹은 사용이 안됩니다. 인증서를 따로따로 사용해야 한다는 말입니다.

필요하다면 11만원짜리 범용공인인증서를 발급받으면 하나로 다 해결이 되지만,

계산서 발급만 할꺼라면 저렴한 4400원짜리 전자세금계산서 전용 인증서만 발급받으시면 될거 같습니다.





지금까지 홈텍스에서 세금계산서 발행하는 방법과 전자세금계산서 전용 인증서 발급에 대해서 알아 봤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감사 댓글 하나 부탁드립니다. ^^

그럼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