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 무료출력

오늘은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동사무소에 가서 주민등록등본을 발급하면 400원정도의 수수료가 발생하는데, 인터넷으로 발급하면 '무료'입니다.

다만 주민등록등본을 인터넷으로 발급하려면 프린터가 연결된 컴퓨터에서만 가능합니다.

미리 무료출력을 위해서 프린터기를 켜고 준비를 해 주세요~


저는 이전에는 인터넷 민원24에서 주민등록등본을 인터넷으로 발급 받곤 했습니다.

그런데 2019년 8월 10일부터는 민원24와 정부24 서비스를 통합하여 주민등록등본은 '정부24'에서만 가능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주민등록등본을 정부24에서 인터넷 발급 받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민원24에서 사용하던 계정을 정부24에서도 그대로 사용가능하다고 하네요~ 간단한 약관동의만 하면요~





그럼 정부24 를 통해서 주민등록등본을 인터넷발급 받기위해서~

먼저 '정부24'라고 검색을 합니다.

아래와 같이 정부24 홈페이지가 검색되는데 해당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정부24 홈페이지가 열리면 먼저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아직 민원24나 정부24를 한번도 이용안한 회원이라면 회원가입으로 가셔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로그인이 되신 분들은 바로 아래쪽에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및 출력 부분으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저는 민원24만 이용하다가 이번에 정부24로 계정통합을 하기 위해서 로그인 버튼을 누르고 이동하겠습니다.





# 민원24 계정을 정부24 계정으로 통합


아래와 같이 로그인 화면이 열리면, 정부24 계정이 있으신 분을 로그인하시고 주민등록 메뉴로 넘어가시면 됩니다.

로그인이 되신분들은 아래 계정통합과 공인인증서 등록 및 회원가입 설명은 건너뛰시면 됩니다.

저는 계정통합을 위해서 아이디 탭을 클릭하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아이디와 비밀번호로 로그인하는 페이지가 보입니다.

민원24에서 사용하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서 로그인을 하시면 됩니다.

비밀번호가 기억이 안나시면 아래 비밀번호 찾기 버튼을 이용하면 신규 비밀번호로 변경하실수 있습니다.





다음은 아래와 같이 회원통합 페이지가 나오는데, 약관에 모두 동의하고 넘어 가시면 됩니다.

그럼 정부24 계정으로 회원통합이 완료가 됩니다.





회원통합 후에 공인인증서를 등록을 하셔야 합니다.

아래와 같이 로그인 페이지에서 '공인인증서 등록'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회원 아이디와 성명,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후 등록 버튼을 클릭하시면 공인인증서 팝업창이 뜹니다.

자신의 공인인증서를 선택하고 인증을 하시면 됩니다.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을 위해서는 꼭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해야하기 때문입니다.





공인인증서 등록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완료페이지가 뜹니다.

이제 로그인을 하고 주민등록등본 발급을 진행하면 됩니다.

처음 과정이 좀 번거로워 보이지만 한번만 진행하면 다음에는 그냥 로그인만 바로 하시면 됩니다.





# 정부24 신규회원가입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을 살펴보기전에 처음 사용자들을 위해 '회원가입'에 대해서 잠깐 살펴보고 가겠습니다.

로그인 되신 분들은 이부분은 건너뛰시고, 주민등록등본 발급으로 바로 넘어가시면 됩니다.

아래와 같이 회원가입 페이지에서 내국인을 선택합니다.





다음은 본인의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실명인증을 해야 합니다.





다음은 약관동의 페이지 인데 모두 동의를 하고 다음으로 넘어가면 됩니다.





다음은 회원정보 입력페이지 입니다.

자신의 아이디와 비번등 빨간 별 표시가 있는 필수 항목만 입력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아래쪽으로 내리면 동의하는 부분에 모두 체크를 해 주세요~

그리고 빨간 별표가 있는 '공적연금가입여부' 부분도 선택하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아래쪽에 공인인증서 등록 부분이 있습니다.

'공인인증서 등록하기' 버튼을 클릭하시고, 본인의 인증서를 선택하고 인증해 주시면 됩니다.

가입 버튼을 클릭하면 회원가입이 완료 됩니다.





#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및 출력


이제 준비는 모두 끝났으며, 드디어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로그인 후에 메인페이지로 오면, 좌측 중간에 '주민등록' 이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이 메뉴를 클릭해 주세요~





아래와 같이 주민등록표등본(초본)교부 페이지가 뜹니다.

인터넷으로 발급하면 수수료가 무료라고 표시된 부분이 확인이 됩니다. ^^

중간에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겠습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민원발급 지원가능한 프린터 목록 팝업이 먼저 뜨는데, '민원발급가능'한 프린터 목록이 있어야 합니다. 만약 가능한 프린터가 안보인다면 주민등록등본 발급이 불가하니 잘 확인해 주세요~

아래와 같은 팝업이 안뜨거나 민원발급가능한 프린터가 없는 경우는 페이지 오류가 나는등 진행이 안됩니다.

그런 경우 브라우저를 모두 닫으셨다가 다시 열어서 진해을 하셔야 합니다.





민원발급가능한 프린터가 확인이 되셨다면, 아래 페이지에서 신청내용을 선택해야 합니다.

먼저 '전체포함' 버튼을 클릭해서 전체를 포함하고, 제외할 항목을 미포함으로 변경하시면 빠릅니다.

보통 저는 '과거의 주소변동 사항'은 미포함으로 선택합니다.

이걸 선택하면 여러장이 출력되지 때문에 한장짜리 주민등록등본을 원하신다면 미포함으로 선택해 주세요.


그리고 '주민등록번호 뒷자리'도 미포함으로 선택합니다.

혹시라도 주민등록번호가 모두 노출되기를 원하신다면 포함으로 두시면 됩니다.

저는 이렇게 두개를 미포함으로 하고, 아래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민원신청 내역이 확인이 되며, 방금 생성한 목록이 보이실 겁니다.

여기서 '문서출력' 버튼을 클릭해서 주민등록등본을 출력하실 수 있습니다.

문서출력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그럼 아래와 같이 인터넷 민원서류 발급 팝업창이 뜹니다.

아래에 '인쇄하기'를 클릭하시면 주민등록등본을 출력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방법에 대해서 살펴 봤습니다.

인터넷으로 무료로 출력하니 굳이 동사무소 갈필요도 없어 편하고 좋은거 같습니다.

긴 내용 확인하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